손으로 얼굴, 특히 눈 주의를 만지지 않도록 주의

최근 청소년과 영·유아 사이에 눈병(결막염)이 유행해 2학기 개학철을 맞아 눈병 예방에 주의해야 한다고 질병관리본부가 28일 밝혔다.

질병관리본부가 최근 전국의 안과 의원 80곳을 대상으로 실시한 안과감염병 표본감시체계 분석 결과 지난 14~20일 유행성각결막염 환자는 진료환자 1000명당 24.8명으로, 2주 전(7월 31일~8월 6일) 20.3명보다 22.2% 늘었다고 밝혔다. 또한 아폴로 눈병으로 불리는 급성출혈성결막염 환자는 같은 기간 1000명당 1.0명 수준이었으나 0~6세 환자는 4.0명으로 나타났다.

질병관리본부는 유행성 눈병인 유행성각결막염과 급성출혈성결막염은 전염력이 강한 눈병으로 집단생활 등을 통해 확산될 가능성이 있어 주의가 요구되므로 눈병에 걸리지 않도록 손씻기 등 개인위생을 철저히 할 것을 당부했다.

유행성 눈병 감염 예방 수칙으로는 비누를 사용해 흐르는 수돗물에 손을 철저히 씻고 눈을 만지거나 비비지 않아야한다. 또한 수건이나 베개, 담요, 안약, 화장품 등 개인 소지품은 다른 사람과 함께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이미 유행성 눈병에 걸렸다면 손을 자주 씻고, 사용한 수건 등은 반드시 뜨거운 물과 세제에 세탁해야하며,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장소나 수영장 등은 가지 않아야한다.

 

저작권자 © 한국외식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