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능 관련 정보 공개 확대 및 홍보 강화 필요…

▲ 한국소비자원은 일본 후쿠시마 원전사고 관련 국내 유통 식품 모니터링을 실시했다

2011년 일본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식품의 방사능 오염에 대한 우리 국민들의 불안감이 여전히 지속되고 있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은 2012년부터 국내 유통식품 12개 품목(천일염, 차류, 쌀, 수산물가공품 등) 180종을 대상으로 방사능 오염 모니터링을 실시한 결과 전제품이 안전한 수준이라고 밝혔다.

방사능에 대한 국민의 막연한 불안감 해소를 위해서는 정확한 정보제공을 통한 인식 제고 노력이 요구된다.

27일 한국소비자원은 지난해 9월 수도권 거주 만 20세 이상 성인 600명을 대상으로 일본 원전사고와 방사능에 대한 소비자 인식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대부분의 소비자(92.6%)가 ‘일본 원전사고로 인한 방사능 누출이 우리나라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답변하여 방사능 오염을 여전히 우려하고 있었고 특히 ‘어패류 등의 수산물 오염(52.9%)’을 가장 염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국내산 식품(72.5%)보다 일본산 수입식품(93.0%)의 안전성에 더 높은 불안감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그러나 소비자의 76.1%는 일본 원전사고와 방사능 관련 정보가 국민들에게 충분히 제공되지 않고 있다고 생각하고 68.9%는 일본 원전사고에 대한 우리 정부의 조치·대응 내용을 잘 모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 결과를 토대로 일본 원전사고 및 방사능에 대한 국민 불안감 해소를 위해 식품의 방사능 오염실태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관련부처에서는 방사능 관련 대국민 정보 공개 확대 및 홍보 강화 방안을 마련하도록 요청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외식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