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외식산업연구원이 마련한 음식점 경영자를 위한 필수 맞춤형 교육!

[음식과 사람 2017-6 P.50 Info ]

 

 

현장 경험은 풍부하지만 세무, 노무 등의 업무에 필요한 실무 지식은 부족해 답답하고 힘들다고 토로하는 음식점 경영자들이 많다. 이런 고민을 해결해주기 위해 중앙회 회원들을 대상으로 특별한 교육 프로그램이 만들어졌다.

editor. 정성민

 

한국외식업중앙회(회장 제갈창균, 이하 중앙회) 산하 한국외식산업연구원(원장 장수청, 이하 한외연)이 중앙회 회원을 대상으로 외식업체 운영에 필요한 세무 및 노무, 서비스, 경영 매뉴얼 등 실무 중심의 맞춤형 One-day(원데이) 교육을 실시한다. 그동안 중앙회 산하기관으로서 외식산업 전반에 관한 다양한 연구를 진행해온 한외연만의 심도 깊은 분석을 토대로 현재 대한민국 외식업자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내용들로 교육이 진행된다.

교육과정은 대다수 외식인들이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는 세무, 노무 등에 대한 1일 집중 교육으로 이뤄진다. 음식점 운영으로 바쁜 외식인들의 편의를 위해 하루 5시간 수강으로 현장에서 배운 것을 즉시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고, 이해하기 쉽게 전달하는 것에 중점을 뒀다. 프로그램은 외식 경영 매뉴얼, 노무, 서비스, 세무 등 총 4가지로 운영된다.

 

외식 ‘경영’ 매뉴얼

점포 운영, 접객, 고객 관리, 시설 관리에 관한 매뉴얼을 알려주는 내용으로 구성됐다. 음식점 운영 전반에 관한 폭 넓은 이해를 도와주는 내용으로 특히 초보 창업자, 업종 변경 외식인, 매장 매니저 등 다양한 외식인들에게 유용한 수업이다. 강의는 한국창업경영기술원 수석 컨설턴트인 조현구 코치가 맡아 진행한다.

 

외식 ‘노무’ 실무

대다수 외식인들이 특히 어려워하는 노무 관련 지식에 관한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시간이다. 음식점 경영 현장에서 바로 쓸 수 있도록 이해하기 쉽게 구성한 것이 특징이다. 근로 계약서 작성법, 해고·사직 등 퇴직금 관리, 4대 보험, 주휴·연차수당 관리 등 필수적인 내용으로 알차게 꾸몄다. 오병진 노무법인 늘봄 대표가 탄탄한 경험을 바탕으로 외식인들을 위한 노무 지식을 알려준다.

 

외식 ‘서비스’ 실무

음식점 경영자뿐 아니라 음식점 현장에서 근무하는 모든 외식인들에게 필수적인 강의다. 장기 불황과 업종 간 경쟁이 심화된 요즘 시대에 수준 높은 서비스는 매출 증대로 이어지게 해주는 열쇠다. 아무리 음식 맛이 뛰어나도 서비스 수준이 낮은 음식점은 손님의 마음을 사로잡기 힘든 법.

그런 측면에서 서비스 마인드, 서비스 매뉴얼, 서비스 접점 분석, 서비스 회복 등 외식 서비스에서 중요한 4가지 핵심 사항을 세부적으로 알려주는 이 강의는 외식인들에게 매우 유익한 강의가 될 것이다. 강의는 홍선영 위주교육컨설팅 대표, 박미진 위주교육컨설팅 강사가 맡았다.

 

외식 ‘세무’ 실무

엉뚱한 곳으로 돈이 새지 않고 알뜰하게 음식점 경영을 하고 싶은 외식업 경영자들에게 추천하는 교육이다. 법정 지출 증빙 종류 및 관리 방법, 부가가치세와 의제매입세액 공제, 부가가치세 체크리스트, 종합소득세 절세 방법 등 현명하게 음식점을 운영하기 위해 꼭 알아야 할 내용들로 채워졌다.

잘 모르고 있다가 불이익을 당하는 일이 없도록 하기 위해서라도 들어두면 좋은 강의다. 외식업 관련 경험이 많은 신운철 세무사무소 대표가 교육을 맡아 알기 쉽게 강의를 진행한다.

 

음식점 수익성 강화를 꿈꾼다면...

서용희 한외연 선임연구원은 “중앙회 회원업소들이 현장에서 겪는 애로사항이 참 많은데, 이를 해결하고 매출 증대와 수익성 강화를 꾀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이 교육의 목표”라며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게 된 배경을 밝혔다.

아직 시작 단계지만 교육에 참가한 회원들의 평가는 합격점이다. 중앙회에서 발송한 이메일 홍보물을 보고 이 프로그램을 신청해 지난 3월 노무, 세무, 경영 매뉴얼 3개 강의를 수강했다는 장진미 마이타이 마이치치스 판교점 직원은 강의를 듣고 난 후 만족감을 드러냈다.

“3년간 직접 제 음식점을 운영해본 경험이 있어서 외식업 관련 지식은 자신 있다고 생각했는데, 이번 교육으로 제가 알고 있던 지식이 더 탄탄해지는 느낌이 들었어요. 어렴풋이 알고 있던 노무, 세무 등에 관한 내용도 이번 기회에 머릿속에 싹 정리가 된 것 같아 좋았고요. 주변 직원들에게도 알려주고 실제 현장에서 아주 유용하게 활용하고 있습니다.”

3월부터 시작된 이 교육 프로그램은 매월 초 4일간 진행되며, 현재 7월 강의 신청을 받고 있다.

 

< ‘하루 만에 끝내는 외식업 실무’ 강좌 >

 

•  교육 기간 - 연중 매월 실시

• 교육 시간 - 과목당 5시간(오전 10시~오후 4시)

• 모집 인원 - 과목당 30명 내외(선착순 접수)

• 교육 장소 - 한국외식업중앙회 2층 교육장

(서울 중구 동호로12길 87, 5호선 청구역 1번 출구에서 도보로 3분 거리)

• 수 강 료 - 과목당 8만8000원(부가세 포함)

[접수 방법]

• 신청 절차 : 전화 또는 이메일 접수 → 교육비 입금 → 접수 및 입금 확인

• 전화 접수 : 02-6191-2980(담당자 김효진 주임)

• 이메일 접수 : hjkim@kfiri.org

• 입금 계좌 : 국민은행 347801-04-074651 ※예금주 : (사)한국외식업중앙회

 

 

저작권자 © 한국외식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