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탁금지법 시행 1년, 외식업 현장 목소리

[음식과 사람 2017-11 P.35]

 

▲ 이미지 = Pixabay

청탁금지법 1년을 맞아 외식업소들의 목소리를 들어봤다. 중앙회 전국 지회의 도움을 받아 9월 28일부터 10월 16일까지 전화 인터뷰를 진행했다. 귀한 시간을 내주신 분들에게 지면을 빌려 감사드린다.

 

editor. 김선호

 

[강남샤브샤브]

이희순 대표 / 인천

주변에 공단이 있는데 김영란법 시행 이후에 공단에서 법인 카드 사용을 안 한다. 회식이 없어졌다. 음식점이 부진하면 2차로 가는 호프집, 당구장, 노래방 등도 피해가 있다. 우리도 매출 부진으로 10명의 직원 중 2명을 해고했다. 김영란법이 취지는 좋지만 빈대 잡으려다 초가삼간 태울 수도 있다. 법을 처음부터 다시 검토하거나 폐지해야 한다.

 

[곰배령]

조동권 대표 / 강원

우리 미풍양속은 함께 먹고 마시며 나누는 것인데 김영란법 이후 삭막해졌다. 뇌물이 아닌 그냥 식사까지도 부담스러워하는 분위기가 만들어져서 전체적인 소비가 위축됐다. 청탁과 뇌물은 그것 자체로 처리하면 되지 식사까지 규제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음식값 규제를 유지하더라도 3만 원 규제는 반드시 완화해야 한다. 5만 원은 최소 기준이다.

 

[마리]

남정우 대표 / 서울 서대문

대학가에서도 교수님과 식사하는 문화가 사라졌다. 매출이 30% 이상 하락했다. 직원도 18명에서 12명으로 줄여야 했다. 김영란법의 제한에 맞춘 메뉴를 출시했지만 객단가가 하락해서 어려움이 많다. 임대료 내기도 힘든 형편이다. 음식값을 3만 원으로 제한하자는 이야기가 나올 때보다 모든 물가가 올랐다. 최소한 5만 원 이상은 돼야 한다.

 

[청정횟집]

김동근 대표 / 대구

김영란법 이후 규모가 작은 업소들은 영향이 작은 편인데 큰 업소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전체적인 경기가 이전부터 안 좋았던 상황이라 타격이 더 크다. 김영란법이 개정된다는 이야기가 있어서 주위에 많은 사람들이 빨리 바뀌기를 기대하고 있다. 3만 원은 너무 오래된 기준이다. 현실에 맞게 10만 원이 됐으면 좋겠지만 최소 5만 원은 돼야 한다고 생각한다.

 

[부모산가든]

김태곤 대표 / 충북

김영란법 이후 공무원들이 움직이지 않는 것이 문제다. 돼지고기가 주 메뉴라 3만 원 넘는 메뉴가 많지 않은데도 매출이 30% 감소했다. 직원도 8명에서 6명으로 줄였다. 주변의 소고기집, 일식집, 한정식집 등은 매출이 반토막 났다고 아우성이다. 현재 상황에서 5만 원으로 올리더라도 예전 매출의 80% 정도만 회복될 것이다. 그나마 그거라도 반드시 해야 한다.

 

[향촌숯불갈비]

이종환 대표 / 서울 강북

이익을 보는 음식점은 20%에 불과할 정도로 어렵다. 어려울 때 안정적인 직업인 공무원들이 소비를 해야 하는데 그 부분에서 차이를 확 느낀다. 음식도 문화다. 문화를 가격으로 규제한다는 것은 말도 안 되는 일이다. 생계형 자영업자들은 무너지면 노숙자가 되는 수밖에 없다. 조류독감 발생해서 살처분하면 정부가 보상해주는 것처럼 음식점들도 정부가 도와줘야 한다.

 

[산수정]

김동인 대표 / 전남

우리 집은 피해가 작은 편인데도 직원을 5명에서 3명으로 줄였다. 공직자, 교직자들의 회식이 없어진 여파가 크다. 영업이 안되는 곳은 세금 등 여러 가지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다. 정치인들도 말로만 돕겠다고 하지 말고 법적·제도적 장치를 하루빨리 마련해야 한다. 우리 같은 소상공인이 무너지면 농축수산업도 피해가 가고 지역 경제도 무너진다.

 

[아우랑횟집]

전병철 대표 / 서울 은평

매출의 20%가 줄었다. 직원 7명을 고용하고 있는데 아직은 감축하지 않고 버티는 중이다. 내년에도 매출이 나아지지 않고 지금 수준이면 감원을 해야 한다. 인건비나 물가를 고려하면 식사비를 5만 원으로 인상하는 것은 필수다. 세금이나 인건비 지원 등 정부가 약소한 도움을 제때 해줄 것을 기대한다. 무엇보다 경기가 좋아지길 기대한다.

 

익명 처리 원함

한곳에서 15년을 영업해왔다. 단골만 만 명이 넘는다. 120명을 수용하는 곳에 매일 저녁 자리가 없을 정도였지만 김영란법 이후 손님이 급감했다. 매출이 이전의 10%로 하루에 10~20명을 받는 수준이다. 김영란법에 맞춰 가격을 낮춘 메뉴를 출시했지만 반응이 없다. 가게세가 3000만 원이나 밀렸고 직원 6명을 해고했다. 주방 1명, 알바 1명으로 운영 중이다.

 

[일신초밥]

김재웅 대표 / 부산

4개 층을 사용하던 일식집을 6월 말에 폐업했다. 주변에 부산식 횟집이 8곳 있었는데 현재 2곳만 남았다. 김영란법 때문만은 아닌 것 같고, 전반적인 경기가 좋지 않은 탓도 있는 것 같다. 열아홉 살 때 요리를 배워 52년 동안 일식집을 해왔다. 요리가 즐겁고 계속 하고 싶어 1층만 사용하는 작은 초밥집을 최근에 오픈했다. 작지만 새롭게 고객들에게 인정받고 싶다.

 

[요석궁]

변경구 부장 / 경북

작년 9월 초에 경주 지진이 있었다. 관광객들이 거의 끊긴 상태에서 김영란법이 시행돼 타격이 컸다. 1년 내내 구인 광고를 해야 했는데 작년 하반기에는 있는 직원들 챙기기도 어려웠다. 공무원들만을 위해 영란정식을 출시했는데 그것 때문에 손님들과 마찰이 있기도 했다. 공무원 출입은 거의 끊겼다. 그나마 최근에는 관광객들이 돌아와서 좀 나아졌다.

 

[홍성한우프라자]

민재기 대표 / 충남

손님이 40~50%는 줄어들었다. 3만 원이 넘지 않는 메뉴가 대부분이지만 사람들이 눈치를 보느라 잘 오지 않는다. 근처의 음식점들은 대부분 매물로 나와 있다. 농축산물은 김영란법 적용 대상에서 제외해야 한다. 우리 농축산물을 이용한 음식도 법 적용 대상에서 제외해야 한다. 우리만큼 농민들도 어렵다.

 

[복먹고복받고]

강성욱 대표 / 서울 영등포

김영란법은 잘 만들었다. 부패를 막는다는 취지는 좋은 것이다. 하지만 먹는 것을 규제하는 것은 좋지 않다. 먹는 것을 마음껏 먹게 하고도 얼마든지 부정부패를 막을 수 있다. 큰 비리를 막지 않고 음식을 규제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 음식점이 잘돼야 농어촌도 잘된다. 음식은 마음껏 먹고 큰 부패를 강력하게 규제하는 방향으로 법을 개정했으면 좋겠다.

 

[고기마을 찌개나라]

이형학 대표 / 서울 동작

메뉴 가격대가 김영란법과 전혀 상관이 없는 곳인데도 매출이 줄었다. 학교 앞인데 교수님들과 교직원들이 밖으로 나와 식사를 하지 않는다. 매출은 20% 정도가 줄어든 것 같다. 주변의 음식점들도 그렇고 많은 사람들이 3만 원 제한을 약간이라도 올렸으면 좋겠다고 생각하고 있다.

 

[채원일식]

신동진 대표 / 제주

매출이 30~40% 감소했다. 김영란 메뉴도 만들었는데 30% 정도를 차지하던 공무원 손님들이 발길을 끊었다. 한 달에 한두 번 오던 단골들을 1년 동안 한 번도 못 봤다. 직원을 9명에서 5명으로 줄였다. 마지막이라는 심정으로 싼 곳이라는 느낌을 주기 위해 간판을 채원일식에서 채원바다요리전문점으로 바꾸려고 한다. 16년 동안 해온 음식점인데 그냥 포기할 수 없다.

 

[청킹]

김효분 대표 / 서울 성동

김영란법 이후 밥을 먹는 행위가 줄어들고 그나마도 3만 원 미만으로 먹으려고 해서 매출도 감소했다. 임대료와 다른 것은 모두 그대로인데 매출만 줄어서 어렵다. 대부분의 음식점들 수익이 거의 사장 인건비 정도다. 그런데 그나마 인건비도 안 나오는 구조로 되어가고 있다. 돈 가진 사람들은 그들대로 돈을 써야 한다. 3만 원으로 묶어놓으니 서로 눈치 보며 안 먹는다.

 

[본가산해진미]

최관호 대표 / 서울 금천

김영란법을 일찍 만들었어야 했다. 이제야 정상으로 돌아온 것 같다. 저렴한 해산물집이기 때문에 매출이 30% 늘었다. 6000원짜리 접대를 할 수 있어서 공무원들도 많이 오는 편이다. 호주머니도 가볍고 누구 눈치 안 봐도 되니 우리 가게는 더 좋아졌다. 김영란법은 서로가 편하게 살 수 있게 만들어놓은 법이라고 생각한다.

 

[바다여행횟집]

문천동 대표 / 서울 강서

매출이 20~30% 감소했다. 적자가 계속돼서 대출을 받아 버티고 있다. 주위에 가게를 내놓은 업소들이 많다. 저렴한 메뉴를 내놓았는데도 효과가 없다. 공무원들이 금액과 상관없이 출입을 꺼린다. 진짜 도둑놈은 잡아야 하지만 엉뚱하게 실물 경제를 죽이면 안 된다. 이대로 가면 실업자만 늘어난다. 음식은 자유롭게 하거나 6만, 7만 원 선으로 대폭 올려야 한다.

 

[익명 처리 원함]

매출이 말도 못 하게 줄었다. 내 집이라 세를 주지 않아도 되니까, 나이 탓에 다른 일을 할 수 없어서 하고 있다. 주위에 큰 가게를 운영하던 분도 예전의 4분의 1 되는 규모로 줄였다. 8명이던 직원들도 다 해고하고 부부가 운영하고 있다. 김영란법에 대한 여론이 좋아서 3만 원 식사비 한도를 더 올려주지 않으면 어쩌나 답답하다.

 

[영빈관]

김상재 대표 / 광주

한정식집이라 타격이 큰 편이다. 매출은 40~50%가 감소했다. 9명이 근무했으나 7명으로 줄였다. 예약이 없는 날은 출근하지 않도록 해서 고용을 유지하고 있다. 5만 원으로만 올라도 좋겠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올린다는 이야기를 한 지가 언제인데 아직도 처리를 안 해주는지 답답하다. 이렇게 서민들에게 영향이 큰 일들은 빨리 서둘러서 처리해줬으면 좋겠다.

 

[호철네족발보쌈]

이기형 대표 / 서울 구로

장사가 안된다. 회사들의 단체 회식이 없어져버렸다. 매출이 법 시행 전보다 50% 감소했다. 홀 서빙이 5명이었는데 2명으로 줄였다. 메뉴 금액을 일부 조정했지만 매출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부패를 방지하겠다는 취지는 좋은데 영세업체들 피해가 없도록 세밀하게 시행했어야 했다. 어느 정도 융통성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저작권자 © 한국외식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