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경환 국무총리 대행 "적극 해결" 약속

제갈창균 한국외식업중앙회장이 11일 최경환 국무총리 직무대행이 주재한 ‘메르스 관련 피해업종 현장 방문 및 간담회’에 참석해 외식업계의 애로사항을 전하며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날 오전 최 직무대행 등 50여명의 관계자들은 경기도 평택시 서정시장을 방문한 이후 메르스의 진원지인 평택성모병원 인근 산골사랑 식당에서 간담회를 진행했다.

▲ 중앙회 제갈창균 회장(좌)과 최경환 경제부총리(우)

최경환 국무총리 직무대행은 이 자리에서 "일부 업종에서 시작된 소비위축이 내수 전반으로 옮겨 붙지 않도록 과도한 불안심리의 확산을 차단하고, 피해업종과 지역에 대한 맞춤형 지원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최경환 직무대행은 또 "내수경제 회복세가 아직 미약한 상황에서 메르스로 서민경제 어려움이 더욱 가중되고 있어 매우 안타깝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메르스 사태로 소비심리가 위축되고, 외국 관광객들의 방한 취소가 잇따르면서 서비스 업종을 중심으로 영향이 가시화하고 있다"면서 "평택 등 확진자가 나온 병원 주변 지역에서 피해를 본 소상공인들에게는 1천억 원 규모의 특별자금이 지원 된다"고 밝혔다.

또 "긴급 실태조사를 통해 정부 지원에서 소외된 피해업종이 없는지 살펴보고 추가 지원방안을 적극 강구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최 직무대행 바로 옆자리를 지킨 제갈창균 중앙회장은 “전염병 사태 등 재난이 발생했을 때 외식업계 피해에 대한 보상 제도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면서 “연례행사처럼 일어나는 가축전염병 발생 시 ‘재난 구호 및 재해 복구비용 부담 기준 등에 관한 규정’을 외식업계에도 적용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 외식업계의 피해를 호소하고 있는 제갈회장

특히 제갈창균 회장은 외식업 현안에 대해 최 직무대행에게 강도 높은 톤으로 해결을 요청했고, 최 직무대행은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의제매입세액공제 한도와 관련, 기획재정부 고위관계자는 “올해 말로 끝나는 한도 설정 ‘일몰제’를 연장하기로 했다. 또 이를 상향 조정할 것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고 답했다.

최 직무대행은 아울러 "관공서 구내식당 휴‧무제를 전격적으로, 전면적으로 실시해야 한다"는 제갈 회장의 건의에 대해 적극 공감하면서 대책회의에서 이를 제안하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한국외식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