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 찰옥수수고르는 법과 옥수수 치즈만두 레시피 소개

▲ 이미지 = PIXABAY

옥수수는 지역에 따라 강냉이, 강내미, 옥시기라 불려오고 있다. 2000년대 중반부터 품질이 좋은 찰옥수수 품종이 개발 보급되면서 최근에는 간식용으로 초등학생을 비롯한 젊은 층이 찰옥수수를 선호하면서 재배면적이 증가하고 있다.

본격적인 찰옥수수 수확 철이다. 찰옥수수는 활력을 북돋아 주는 간식이다. 무더위로 잃은 입맛을 살리고 영양 보충에도 좋은 찰옥수수를 잘 골라 맛있게 먹는 방법을 소개한다.

찰옥수수에는 식이섬유와 항산화 물질인 토코페롤, 비타민 B군이 들어 있다. 검정색과 자주색 옥수수에는 항산화 활성이 높은 안토시아닌, 노란색 옥수수에는 비타민 A와 눈 건강에 좋은 카로티노이드도 포함하고 있는 여름철 대표적인 영양 간식이다.

신선한 찰옥수수는 겉껍질이 푸르고 윤기가 난다. 알맹이가 촘촘하게 차있고, 중간 부분을 눌렀을 때 탄력이 있는 옥수수를 골라야 한다.

겉껍질이 말랐다면 알맹이가 딱딱해지기 시작한 것이다. 흰찰옥수수의 알맹이가 반투명해지는 것은 딱딱해지고 있다는 신호이므로 고르지 않아야 한다.

 

◆ 『옥수수 치즈 만두』만들기

옥수수에 부족한 단백질을 치즈로 보충할 수 있어 영양 균형이 잘 어우러진 요리다.

찰옥수수는 넉넉한 찜통에 채반을 놓고, 채반 아래까지 물을 채운다. 옥수수를 엇갈리게 쌓아 센 불로 20∼30분 찌고 10분간 뜸을 들인다.

캠핑이나 야외활동이 많은 여름에는 버터를 발라 그릴에 구우면 고소한 맛이 한층 살아나는 버터구이 옥수수가 된다. 이외에도 죽, 부침개, 스프, 토스트, 아이스크림 등에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재료(2인분)

- 재료 : 옥수수(1대), 양파(1/6개), 만두피(10장)
- 부재료 : 소금(1/2작은술), 당근(1/8개), 청피망(1/4개), 마요네즈(2큰술), 모차렐라 치즈(100g), 식용유(1/4컵)

저작권자 © 한국외식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