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면 좋은 음식 생활 TIP

최근 최악의 미세먼지로 인해 공기 중 유해물질 수치가 비정상적으로 높게 나타나고 있다. 미세먼지는 입자가 매우 작아 목과 코를 통해 침투하며 폐렴과 천식 등의 질병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키며,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어 최근 주의를 요하고 있다.

이러한 미세먼지는 마스크와 공기청정기 등을 통해 억제할 수 있지만, 번거롭고 주기적인 관리가 필요하다는 점에서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일상생활에서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좋은 방법으로, 면역력을 강화하고 미세먼지를 체내에서 배출 시킬 수 있는 다양한 음식을 소개한다.

첫 번째 음식은 보리이다

체내에 있는 유해물질 배출을 돕는 보리는 점막을 보호하는 기능이 있어 어린이들이 부담 없이 섭취할 수 있으며 열을 내려주고 체내의 원활한 순환을 도우며 섬유질, 비타민, 미네랄, 회분, 펜토산, 무기염류 등이 골고루 들어있다. 또한 카페인이 없어 차로 만들어 마시면 몸속 수분을 보충하는데도 효과적이며 면역력을 증진시켜주는 기능이 있다.

두 번째 음식은 도라지이다

예로부터 호흡기를 보호하는 약재로 많이 쓰인 도라지는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으로 가래, 기침 등 천식의 완화에 도움을 주며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해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준다. 또한 주요 성분인 사포닌은 기관지 및 호흡기 건강에 좋은 성분으로 알려져 있다.

세 번째 음식은 해조류이다

미역과 다시마 같은 해조류는 풍부한 알긴산으로 체내에 있는 중금속을 흡착하여 배출에 도움을 주며, 다양한 영양소가 포함돼있어 피를 맑게 해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각종 성인병 예방에 탁월하며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에도 큰 도움을 준다.

이 밖에도 배, 미나리, 녹차, 마늘, 부추 등 다양한 과일과 채소에서 미세먼지를 배출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주기적으로 물을 마시는 습관도 매우 중요하다.

겨울철 특히 심해지는 미세먼지로 인해 건강 관리에 비상이 걸린 만큼, 먹는 음식은 쉽고 간편한 해결책으로 자리 잡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외식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