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 2019 사회혁신 리빙랩 프로젝트에 4억원 지원

서울시는 28일 시민 스스로 삶의 현장에서 지금과는 다른 방법으로 사회 문제를 풀어내는 2019년 사회혁신 리빙랩 프로젝트를 추진할 수행 단체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리빙랩(Living Lab)은 공공에서 지금까지 해결하지 못했던 일상의 문제를 시민이 주도적으로 기존의 방식이 아닌 새롭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해결하는 ‘일상생활 실험’을 말한다.

서울시는 2018년 유기견을 훈련하여 테라피독으로 양성하고 입양시키는 사업과 음식물쓰레기를 분해하여 바이오가스를 생산하는 실험 등 총 13개 단체에 리빙랩 프로젝트를 지원했다. 올해는 지정 과제와 자율 주제로 나눠 공모하고, 심사를 통해 선정되면 프로젝트당 4천만 원 내외 사업비를 지원할 계획이다.

지정 과제는 10년 뒤 미래 서울이 자원 소비 도시에서 자립 가능한 생산 도시로 전환을 목표로 데이터, 공간, 에너지, 생태 환경 등 서울혁신파크를 기반으로 하는 프로젝트로 서울혁신파크 입주 단체 및 컨소시엄으로 신청이 가능하다.

자율 주제는 주택가 골목 쓰레기, 주차, 학교 폭력, 미세먼지 등 시민의 일상 속에서 풀어야 하는 모든 문제를 실험 대상으로 법인 및 비영리민간단체, 산학연 등이 참여할 수 있다.

선정된 단체는 5월부터 11월까지 7개월간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12월 결과를 공유한다. 보다 상세한 사업 설명을 위해 오는 4월 10일(수) 오후 2시 서울혁신파크 상상청에서 사업 설명회를 개최한다.

정선애 서울혁신기획관은 “리빙랩 사업은 삶의 일상에서 시민 스스로 다양한 주체와의 협력을 통해 나의 문제를 해결하는 작은 변화에서 시작해 서울의 변화를 만들 수 있는 실험적인 일이다. 하나의 문제를 해결해 본 시민은 또 다른 문제도 해결할 수 있다. 이런 역량을 갖춘 시민과 사례가 축적되면 서울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 올 것”이라고 말했다.

신청ㆍ접수는 4월 19일(금)까지 가능하며, 결과는 4월말 발표될 예정이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서울시 누리집(www.seoul.go.kr) 및 서울혁신센터 누리집(www.innovationpark.kr), 전화(2133-6325)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한국외식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