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국인 모두 불편해도 방역 협조해야

이낙연 국무총리가 3일 아프리카돼지열병(ASF·African Swine Fever) 방역태세를 최고 수준으로 격상했다.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총리실 간부회의에서 이 총리는 “지금부터는 최고 수준의 방역태세를 가동하기 바란다”며 주무부처인 농림축산식품부에 “비상대책반을 중심으로 지방자치단체들과의 영상점검회의를 날마다 열어 현장에서 필요한 조치들이 신속하게 이루어지도록 하라”고 지시했다.

또한 “전파 속도와 여러 사정에 비춰 보면, 지금 북한에서도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매우 빠르게 남하하며 확산 되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며 “접경지역과 공항, 항만, 양돈농가 등의 방역에 조금의 빈틈이라도 있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특별관리지역 확대 필요성 검토 △전국 6,000여 양돈 농가 일제 점검 지시 △방역 및 신고요령 교육 및 홍보도 강조했다. 아울러 대북 공식 창구인 통일부에도 방역 협력을 적극적으로 북한과 논의할 것을 주문했다.

아프리카돼지열병은 돼지과 동물에만 감염되는 전염병으로 폐사율이 높지만 백신이나 치료제는 없는 상황이다. 과거에는 아프리카와 유럽 등지에서만 발생했지만 지난해 하반기부터 몽골, 베트남은 물론 중국까지 퍼졌고, 결국 북한을 통해 한반도에도 유입된 것이다.

이에 정부는 남측으로의 확산을 우려해 지난 달 31일 ▲강화군 ▲옹진군 ▲김포시 ▲파주시 ▲연천군과 강원 ▲ 철원군 ▲화천군 ▲양구군 ▲인제군 ▲고성군 등 북한 접경지역을 아프리카돼지열병 방역과 관련해 ‘특별관리지역’으로지정했다.

 

저작권자 © 한국외식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