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해를 마무리하는 12월, 몸과 마음이 분주하다. 일 년 업무를 마무리하느라, 송년 모임 치르느라 컨디션이 떨어지기 쉬운 시기다. 이럴 때 일수록 건강을 살뜰히 챙겨야 한다.

겨울철엔 신체 운동이 부족해지기 쉽고, 차가운 온도로 인해 신진대사가 원활하지 못한 경우가 많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선 식(食)을 잘 해야 한다. 문자 그대로 식은 인(人)을 어질게(良)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감기에 좋은 음식

감기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은 배다. 배는 만성 기침과 가래 해소, 그리고 몸의 열을 내려준다고 알려져 있다. 배에 풍부하게 함유된 루테올린 성분은 기관지염, 기침, 가래에 효과가 있다. 배와 함께 겨울 감기, 만성 기침에는 모과차도 효과적이다. 모과에는 칼슘과 미네랄, 철분 등이 풍부해 근육 피로를 풀어주고 관절을 강화시키는 효능이 있다.

감기에 좋은 음식 (왼쪽부터 배, 콩나물, 더덕) ⓒ한국외식신문
감기에 좋은 음식 (왼쪽부터 배, 콩나물, 더덕) ⓒ한국외식신문

겨울 감기가 걸렸을 때 뜨끈한 콩나물국 또는 무국을 먹으면 감기기운이 한풀 꺾이는 것을 몸으로 느낄 수 있다. 콩나물은 열을 내려주고 간 기능을 회복시키는 효능이 있다.

비타민C, 아스파라긴산, 섬유소가 풍부하다. 콩나물국을 끊일 때 파를 썰어 넣는 것을 잊지 말자. 파에는 칼슘, 철분, 비타민 등 영양소가 풍부해 위와 폐에 좋고, 파뿌리에는 혈액순환을 돕는 알리신이 많이 들어 있기 때문이다. 비타민C와 소화효소가 많은 무를 푹 끊인 무국도 감기에 좋다. 쇠고기와 콩나물을 같이 넣은 무국은 목감기 초기에 먹으면 제격이다.

기침감기에 좋은 뿌리 식물로 더덕이 있다. 더덕은 거담, 해열, 소염기능이 뛰어나 기관지에 좋은 것으로 알려진다. 사포닌과 이눌린 성분은 위장과 폐의 기능을 강화시켜 준다. 찬 성질이 강한 더덕은 따뜻한 성질의 꿀이나 고추장에 발라 구워먹을 때 더 좋다.

면역력을 올려주는 음식

글루칸이 들어있는 버섯은 면역력을 높여주는 음식이다. 표고버섯의 비타민D와 베타글루칸 성분은 항바이러스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말린 표고버섯은 비타민D가 일반 표고버섯보다 10배 이상 농축되어 있어 감기 예방에 더욱 효과적이다.

면역력을 올려주는 음식 (왼쪽 버섯, 오른쪽 고추) ⓒ한국외식신문
면역력을 올려주는 음식 (왼쪽 버섯, 오른쪽 고추) ⓒ한국외식신문

우리 식탁에서 빼 놓을 수 없는 김치 또한 면역력에 좋다. 김치의 재료인 배추, 무, 마늘, 생강, 고추 등에 비타민 A, C, E와 무기질, 미네랄 등이 풍부해 면역력 뿐만 아니라 항균, 항암효과까지 볼 수 있다. 김치는 겨울철 종합 영양제다.

과일 또한 면역력을 높이는데 제격이다. 딸기는 겨울 과일로 바뀐지 오래인데 딸기의 비타민C와 안토시아닌, 엘라그산 성분은 면역기능 향상과 항암 효과가 있다.

브로콜리와 같은 녹황색 채소에는 비타민 A, B, C, 마그네슘이 들어있어 면역력을 활발하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한다. 또한 체내의 신진대사를 높여주고, 우리 몸의 유해한 성분의 발생을 억제하는 항산화 작용을 한다.

겨울 제철과일 1순위로 꼽히는 귤 또한 비타민C가 많아 면역력에 좋은 음식이다. 요즘은 귤의 사촌인 한라봉을 많이 먹는데, 주름이 많이 진 한라봉은 시고 당도가 떨어지므로 껍질이 얇은 것이 좋다.

몸을 따뜻하게 하는 음식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음식에는 마늘, 고추, 부추, 호박, 쑥, 인삼 등이 있다. 마늘은 뜨거운 성질을 가진 대표 식재료다. 마늘은 혈관에 좋아서 혈액순환과 신진대사에 도움을 준다. 마늘과 함께 혈액순환에 좋은 대표 양념류에는 생강이 있다. 생강은 맛과 향이 강해 차로 마시는 것이 좋다. 계피도 차로 마시면 혈액순환에 좋다.

꿀도 따뜻한 성분이므로 꿀차 한잔은 몸을 따뜻하게 녹여줄 수 있다. 호박은 손, 발이 찬 사람에게 좋으며 감기예방에 좋은 비타민A도 풍부하다. 부추도 활력을 왕성하게 하고 혈액생성, 순환에도 효과가 있는 따뜻한 채소다.

몸을 따듯하게 해주는 음식 왼쪽부터 부추, 인삼, 호박 ⓒ한국외식업중앙회
몸을 따듯하게 해주는 음식 (왼쪽부터 부추, 인삼, 호박) ⓒ한국외식업중앙회

겨울철에는 열량 보충을 위해 육류를 통한 단백질 섭취도 충분해야 한다. 해산물로는 새우가 철분, 칼슘, 요오드 성분이 풍부하고 강장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 가지 명심해야 할 것은 평소 열이 많은 체질은 아무리 한 겨울이라도 따뜻한 성질의 음식은 과유불급이라는 것.

저작권자 © 한국외식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