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장 이후에도 정치사에 궤적 남기는 정치인이 되기를

우리나라에서는 국무총리가 정치학적 논의나 사색의 대상은 아니다. 그럼에도 제도적으로 국무총리는 대통령 유고 시 계승서열 1순위, 행정 각 부 통할권, 장관에 대한 임명제청권 및 해임건의권, 총리령 발령권 등 헌법상 무시할 수 없는 권한을 갖고 있다.

김진표 국무총리 지명설에 이어 문재인 대통령은 이낙연 총리 후임자로 정세균 의원을 지명하는 인사발표를 했다. 경제와 협치를 함께 고려한 인사라는 점에서 대통령의 고심을 엿볼 수 있다.

이제는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외에 야당의 동의를 얻는 일이 과제로 남았다. 이 점을 고려해 ‘미스터 스마일’인 정 후보를 지명했겠으나, “의전서열 2위인 국회의장 출신을 행정부 2인자로 발탁하는 건 아니다”라는 주장이 부담이 될 수 있다.

하지만, 당대표 출신이면서 5선 의원인 추미애 의원을 법무부장관으로 이미 지명했기에, 국무총리는 법무부장관보다 무게 있는 인사를 선택해야 하는 점을 고려하면 ‘의전서열’ 논란은 의미가 없다. 소모적인 논쟁보다 ‘경제 살리기’와 ‘국정의 안정적 운영’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대표하는 한국외식업중앙회는 민생경제의 중심에 총리가 나서주기 바란다. 기업 현장을 경험한 정 후보자가 총리로 임명되어 경기불황 극복 정책을 검토할 때, 반드시 영세 자영업자의 입장을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

배달 앱 독점, 높은 PG 수수료, 자영업자의 휴·폐업을 최소화하기 위한 제도 구축 등 골목상권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정책을 우선순위에 두기를 기대한다.

국무총리는 대통령의 신임과 의지에 따라 위상이 결정된다. 그러나, 국무총리 개인의 역량과 리더십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우리는 역사의 궤적을 통해 알고 있다. 차기 총리 지명자는 국회의장을 지낸 노련한 정치인으로서 각 부처 장관을 장악하고, 국회 관계도 협치를 바탕으로 원만하게 이끌어나가야 한다.

정 후보자는 대한민국의 경제 활력을 되살리기 위해 최우선적으로 투자 우호적인 경영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국내외를 가릴 것 없이 투자가 활성화되어야 경기 회복이 가능해진다.

협치도 중요하지만, 경제가 먼저다. 지금 현장의 경기 체감 온도는 상상을 초월해 낮기 때문이다. 이 점에서 산업부장관을 역임하고 대기업에서 임원으로 일했던 경험을 오롯이 정책에 녹여 내야 할 것이다.

현 정부 후반기의 민생경제를 책임지고, 여야 대립과 국민 분열을 봉합해 진두지휘할 총리로 정세균 의원이 큰 몫을 다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정치인 중 국회의장 이후에 별다른 자취를 남긴 사람을 보지 못했다. 국회의장 이후에도 ‘완성의 정치’를 보여주기 바란다.

저작권자 © 한국외식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