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 마음으로 하나하나 알아보면 다시 길이 열릴 것

▲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서울중부 재기지원센터 ⓒ한국외식신문

“열린 생각으로 차근차근 알아보면 다시 길이 보일 겁니다”

창업만큼 흔한 폐업이지만 폐업을 경험해 본 사업주는 폐업이 창업보다 더 힘들다고 얘기한다. 권리금, 세금, 철거, 집기처분 등 결정하고 처리해야 할 게 많고, 자칫하면 분쟁에 휘말리기도 십상이기 때문이다.

전문가들도 창업만큼 폐업이 중요하다고 입을 모은다. 당장은 막막한 생각이 들겠지만 정보를 찾아보고 신경을 쓰면 손실을 최소화하는 ‘돈 버는 폐업’이 가능하다고 조언한다.

폐업을 결정했다면 가장 먼저 찾아가봐야 할 곳은 공인중개사? 황학동 주방거리? 아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운영하는 소상공인 재기지원센터를 방문해 보길 권한다.

작년 11월 전국 30곳에 문을 연 재기지원센터는 폐업 절차와 방법 안내에서부터 철거복구비 지원, 법률자문, 재창업 · 취업까지 종합적으로 서비스한다.

기자는 지난 14일 오후 서울중부센터를 찾았다. 센터에는 내방객이 많은 듯, 대기자를 등록하는 장부와 대기 장소가 따로 마련돼 있었다.

대기자 명단 101번 칸에 이름을 올리고 순서를 기다리다가 마침 상담을 끝낸 센터 직원에게 양해를 구하고 즉석 인터뷰를 진행했다. 서울중부센터 김준태 주임이다.

폐업 상담으로 재기지원센터의 모든 창구가 꽉 차있다. ⓒ한국외식신문
폐업 상담으로 재기지원센터의 모든 창구가 꽉 차있다. ⓒ한국외식신문

Q. 오늘 방문객이 많다. 주로 어떤 용무로 찾아 오나

원래 방문객이 많다. 요즘엔 코로나19 관련, 경영애로자금을 신청하는 분들로 더 많아졌다.

Q. 주로 어떤 업종에서 찾아 오는지

외식업종이 가장 많다.

Q. 소상공인 재기지원센터에서 하는 일은

크게 4가지 부문이다. 일반폐업 컨설팅, 점포철거 컨설팅, 세무사, 그리고 부동산공인중개사 관련이다. 일반폐업은 집기철거, 마음 정리, 고용인 정리, 세금 신고 등 전체적인 폐업에 관한 프로세스 설명이다. 점포철거는 철거비 지원 부문이고 세무사 부분은 세금신고 도와주는 것 부동산은 양수도가 있을 때 공인중개사 비용을 아끼고 원활히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그리고 작년에 시범서비스였던 무료법률상담 서비스까지 확대했다.

Q. 소상공인들이 폐업에서 제일 어려워하는 부분은 무엇인가

철거와 원상복구에서 분쟁이 많다. 식당 등 자영업에는 인테리어가 중요해 공간 변형을 많이 한다. 그래서 폐업할 때 건물주가 원상복구를 요구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요구가 구두 상으로 이뤄지는 경우가 많아서 자영업자는 어느 정도까지 복구해줘야 할지도 잘 판단이 안서고 다 해줘야 하는가 싶어서 스트레스가 많다. 결국 분쟁으로 이어지고 금전적인 손해를 보는 경우도 많다.

Q. 재기지원센터에서 철거비용도 지원하지 않나

200만원까지 지원하는데 앞서 얘기한 것처럼 건물주의 원상복구 요구로 철거 지원금을 초과하는 경우가 있다. 대부분 건물주의 요구에 따르다가 발생하는 손해다. 이럴 때는 건물주와 합의를 보라고 조언하지만 합의가 잘 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그래서 작년부터 무료법률자문 서비스를 하게 됐다.

Q. 무료법률자문 서비스에 대해서 좀 더 설명해달라

변호사 상담을 지원해 드리는 것이다. 원상복구 관련해서 법률 도움받기를 원하는 분들이 되게 많다. 예를 들어 원상복구하다가 벽이 뚫려 있거나 이상이 있을 때 법적으로 누구에게 의무가 있는지 명확히 알아야 하는데, 이때 변호사의 조언을 받으면 확신을 갖고 대응할 수 있다. 그래서 수요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 작년에 시범적으로 500건의 법률서비스를 시행했는데 올해는 3000건으로 늘릴 계획이다.

▲ 작년 500건에서 올해 3000건으로 확대되는 무료법률상담 서비스 ⓒ한국외식신문

Q. 가장 기억에 남는 상담자나 에피소드는

현재 컨설팅을 진행 중인 게 있다. 서울 덕수궁 쪽의 초밥집인데 위치도 좋고 사업이 잘 되다가 트렌드가 바뀌어서 손님이 줄고 더 이상 운영할 수 없는 상황이 됐다. 그래서 사업주가 폐업을 고민하다가 센터를 찾아왔다.

재창업과 취업을 고민하셨는데 상담을 통해 진로를 취업으로 결정하셨다. 상권분석시스템 등을 통해서 컨설팅을 해드리니까 연배가 있으신 분인데도 스스로 답을 찾아가시더라. 앞으로 취업준비까지 도와드릴 예정이다. 점포철거에서 폐업진행, 취업준비까지 원활하게 이어져서 기억에 남고 보람을 느끼고 있다.

Q. 마지막으로 폐업을 생각중인 분들께 한마디 한다면

폐업한다고 기회가 아예 사라지는 건 아니다. 정해진 답은 없다. 원점에서 고민하고 '열린 마음'으로 하나하나 알아보면 다시 길이 보인다고 생각한다. 재창업도 가능하고 재취업도 충분히 방법이 있다. 우리 센터를 찾아오면 길이 보일 것이다(웃음).

저작권자 © 한국외식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