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외식업중앙회, 코로나19 대응 전력 투구

[음식과사람 2020.04 P.Cover Story 26-33]

3월 11일(현지시간) 세계보건기구(WHO)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대한 ‘팬데믹(Pandemic)’, 즉 세계적 대유행을 공식 인정했다. 일찌감치 위협을 체감하고 있던 한국의 외식업계로선 긴장의 고삐를 더 바짝 그러쥘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외식업계가 당면한 위기, 어떻게 극복하고 대처해나갈 수 있을 것인지 한국외식업중앙회가 그 실마리를 찾아 나섰다.

editor 김지은   photo 김성남, 한국외식업중앙회, shutterstock


지난 2월 14일 코로나19 발생에 따른 외식업계 영향을 모니터링한 한국외식업중앙회(이하 중앙회) 산하 한국외식산업연구원의 첫 번째 자료에 따르면, 코로나19 국내 첫 확진자 발생일인 1월 20일 전후 2주간 외식업체의 85.7%가 고객 감소를 경험했으며, 평균 고객 감소율은 29.1%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일주일 후인 2월 21일 발표한 2차 조사에서는 약간의 회복세를 보이는가 싶었다.

외식업체의 83.0%가 고객 감소를 경험했고, 평균 고객 감소율은 26.1%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그러나 한 주가 더 지난 3차 조사에서는 되레 평균 고객 감소율이 32.7%로 눈에 띄게 높아졌고, 2월 25~28일 4일간에 걸쳐 실시된 4차 조사에서는 조사에 응한 외식업체의 95.2%가 ‘고객이 감소했다’고 응답했으며 누적 고객 감소율 또한 크게 늘어나 59.2%로 집계됐다.

외식업계의 위기가 고조된 것은 31번 환자의 확진 판정 이후부터다. 대구 · 경북지역을 중심으로 확진자 수가 폭발적으로 늘면서 경상권의 지역별 평균 고객 감소율은 66.8%로 가장 높은 수치를 나타냈다. 확진자 수의 급증으로 국민 불안이 가중된 탓이다. 

현재의 상황에서 오히려 감염병의 확산보다 무서운 것은 백신 없는 ‘불안심리 바이러스’다. 2003년 사스(SARS,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부터 2009년에 대유행한 신종 인플루엔자A(H1N1),  2014년의 에볼라바이러스병, 2015년의 메르스(MERS, 중동호흡기증후군), 2016년의 지카바이러스감염증 그리고 지금의 코로나19에 이르기까지 새로운 감염병이 유행할 때마다 외식업계의 위기는 끊임없이 반복돼왔다. 질병이 퍼질 때마다 잠재적 바이러스의 온상으로 내몰리며 반복적인 위기 상황에 직면해온 것이다.

이번 코로나19의 대유행은 이전의 사례보다 상황이 더욱 심각하다. 세계보건기구(WHO)가 이례적으로 팬데믹을 선언할 정도로 확산의 속도가 빠른 것도 불안심리 전파에 한몫했다. 거리에 사람의 발길이 뚝 끊겼다는 뉴스가 속속 보도되는가 싶더니 무기한 휴업에 돌입한 음식점이 삽시간에 우후죽순으로 늘어났다. 폐업을 고려하고 있다는 안타까운 소식도 들린다. 

중앙회, 침착한 초동 대처로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기여
  정부에 컨트롤 타워의 일원화 요구
  코로나19 확산 예방 포스터 배부
  홈페이지 · 교육 사이트 통한 예방수칙 홍보
  한국외식산업연구원, 외식업계 현황 파악 나서

이전과 사뭇 다른 양상에 당황한 건 정부도 마찬가지다. 바이러스의 발원지인 중국과 인접한 한국의 경우 해외 어느 국가보다 앞서 위기 상황에 직면할 수밖에 없었기 때문이다. 이미 수차례 세계적인 감염병의 유행 상황을 경험해본 바 있는 외식업계도 패닉 상태에 빠졌다. 

정부에 가장 먼저 침착한 초동 대처를 요청한 것은 중앙회다. 2월 21일 서울 양천구 행복한백화점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내수 · 소비업계 간담회’에 참석한 중앙회 제갈창균 회장은 “전염병 및 유행병 발생 시 범부처 차원의 산업별 대응 매뉴얼을 제작하고 국가적 재난 컨트롤 타워를 일원화할 것”을 강력히 요청했다. 산업 현장에서 국민들의 혼선을 최소화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장치라는 중앙회 실무진의 현실적 판단이 정부의 적극적인 대응을 이끌어낸 것이다. 

그보다 앞선 2월 4일엔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가 구성한 코로나19 전담 태스크포스(TF)팀 회의에도 합류했다. 이날 중앙회는 외식업계의 위급한 상황을 실시간으로 전달하는 한편, 향후 중앙회 산하 기관인 한국외식산업연구원을 통해 코로나19가 외식업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 · 보고토록 하는 등 정부의 정책적 대응이 빠르게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했다. 

중앙회가 이처럼 적극적인 행보를 보인 것은 특히 외식업의 경우 주관부처가 확실치 않아 재난 · 위기 상황이 닥칠 때마다 필요한 지원을 요청하기가 쉽지 않았던 경험 때문이다.

정부 각 부처가 경쟁적으로 대책을 쏟아내며 우왕좌왕하는 사이 그 피해는 고스란히 외식업 자영업자를 비롯한 국민들에게 돌아갈 수밖에 없다. 농식품부가 외식산업의 코로나19 대응 관련 지원 및 외식업 진흥을 위한 컨트롤 타워 역할을 담당하기로 협의한 배경엔 이 같은 중앙회의 숨은 노력과 빠른 판단이 담겨 있다. 

코로나19 감염환자 발생 초기인 1월 말부터 중앙회는 이미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와 농식품부,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 등 관계부처와 협의해 코로나19 예방수칙을 담은 포스터를 제작해 회원업소에 배부하는 한편 각 지회와 지부에 공문을 보내 회원업소들의 적극적인 동참을 독려해왔다.

특히 2월 초 배포된 5만 부의 ‘코로나19 감염증 예방수칙’은 식약처가 제시한 범국민 차원의 예방수칙을 포함하고 있어 국민 보건과 위생의 최전선을 담당하는 외식업계가 전 국가적 위기 상황에서도 국민 건강을 위한 소임을 다하는 선도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을 실감케 했다. 

6만4000부에 달하는 ‘외식업 종사자를 위한 코로나19 대응요령’ 포스터도 제작됐다. 농식품부와 중앙회, 한국외식산업협회,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한국외식산업경영연구원 등이 협력해 제작한 이 포스터엔 일반적인 사업장 위생관리지침 외에도 외식업 종사자의 입장에서 필요한 테이블 · 의자 등 매장 소독, 주요 식기류 살균 · 소독 요령 등의 내용이 포함돼 감염병 확산에 실질적인 효력을 발휘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 밖에도 중앙회는 홈페이지와 교육 사이트 등을 통해 예방수칙과 대응요령을 안내하고, 별도의 안내문을 제작 · 배포하는 등 회원들의 불안을 최소화하고 안정적인 운영을 지속할 수 있도록 힘써왔다.

이와 같은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한 위생관리 캠페인은 지속되고 있는 다중이용시설 기피 현상과 회식 등 단체모임 자제 분위기로 외식 소비가 위축되는 상황을 극복해나가고자 하는 외식업계의 간절한 바람을 담은 자구책이기도 하다.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정부 지원 촉구
  중앙회, 코로나19 TF팀 구성
  금융 지원 · 보증 프로그램 및 세제 혜택 등 지원 요청
  식품진흥기금으로 방역용품 마련

중앙회의 적극적인 노력은 정부의 코로나19 관련 외식업 지원책에도 힘을 실었다. 코로나19 발생 초기, 초동 대처의 중요성을 인지한 중앙회가 감염병 확산에 따른 외식업계의 위기 상황을 정부 각 부처에 발 빠르게 전달하며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대응책을 요구하고 나선 덕분이다. 

정부는 국내 코로나19 확진자 발생 후 두 달이 채 지나지 않은 시점에 ▲‘외식업체 육성자금’, ‘소상공인 경영안정자금’, ‘외식업 특화 금융상품’, ‘중소기업 긴급경영안정자금’ 등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외식업계의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는 다양한 금융 지원책을 비롯해 ▲신용보증재단의 ‘특례 보증 프로그램’, 신용보증기금의 ‘우대 보증 프로그램’ 등의 보증 프로그램 가동 ▲법인세와 부가가치세 납부기한 연장, 체크 · 신용카드 사용액에 대한 소득공제율 한시적 확대 등의 세제 혜택 ▲임대료 인하 지원책 ▲상품권 발행 규모 확대와 할인율 상향 ▲고용유지지원금 마련 등의 다양한 대책을 속속 내놓으며 중앙회와의 협력관계를 돈독히 이어나가고 있다.

신규영업주의 위생교육을 일시 중단하고 일반음식점 신고 시 필수요건인 교육필증을 사후 교육 각서로 대체하자는 중앙회의 제안도 받아들여졌다. 사태가 장기화될 조짐을 보이자 중앙회 역시 별도의 코로나19 TF팀을 구성하는 등 정부 각 부처와 좀 더 긴밀한 협조체제를 구축하는 데 주력하고 있는 상황이다.

개선해야 할 과제들도 남아 있다. 중앙회 코로나19 TF팀장을 맡은 정책경영국 임영균 부장은 “현재 신용보증재단에서 제시한 소상공인 대출은 신용등급 6등급 이상인 자에 한한 것으로, 실제 7~10의 저신용 등급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영세자영업자들에겐 ‘그림의 떡’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서류 작성과 접수 과정이 복잡한 것도 문제다. 대다수 자영업자들이 금융 관련 업무 처리에 미숙해 혼란을 겪다 포기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는 얘기다. 임 부장은 “가까운 은행에서 서류 접수 등을 대행해준다면 제도의 실효성을 거둘 수 있을 것”이라며 정부의 현실적 대응을 촉구했다.

한편 서울시는 모범음식점 지원사업에 사용해왔던 ‘식품진흥기금’을 코로나19 긴급 지원사업에 사용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전국 각 지방자치단체에 협조를 요청하고 나섰다. 이번 조치는 올해 집행이 예정돼 있던 식품진흥기금을 외식업소에 필요한 마스크, 손소독제 지원 등에 사용해달라는 중앙회의 요청을 서울시와 각 지자체가 적극 수용한 결과다.

식품진흥기금은 매년 한 차례, 지난 1년간 지자체에 모인 식품위생법 위반 과징금을 외식업계 발전을 위해 사용하도록 한 식품진흥기금운용조례의 일환이다. 지금까지 서울시를 비롯한 지자체는 해당 기금을 모범음식점 인센티브 지급 등 외식업 발전을 위한 지원사업에 사용해왔다.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상생협력의 노력들
  지자체 · 대기업 구내식당 휴무일 지정 잇따라
  ㈜우아한형제들, 50억 원 기금 조성
  외식가족공제회 제휴사들의 위생용품 협찬 잇따라

코로나19 발생 이후 중앙회의 제안으로 시행되던 정부 기관의 구내식당 지정 휴무일 제도 또한 고무적인 성과를 보이고 있다. 중앙정부와 각 지자체가 어려움에 처한 주변 외식업소를 돕기 위한 직접적인 방편으로 구내식당 휴무일 지정을 독려하면서, 자발적으로 동참하는 기업이 늘고 있는 덕분이다. 이는 중앙회가 추진해온 상생협력의 새로운 모범 사례로도 주목받는다.

한편 중앙회 및 전국 지회(부)는 업소를 위해 구매한 손세정제 18만1000개, 마스크 2만5000개, 소독약 5만8000개 등을 전국 외식업소를 직접 방문해 배부하며 코로나19 극복에 적극적인 대응을 펼치고 있다.

감염병 확산과 같은 위기 상황에 필수적으로 비치돼야 할 위생용품의 품귀 현상으로 대구 · 경북지역 회원업소가 어려움을 겪는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외식가족공제회 제휴사들도 발 벗고 나섰다.

중앙회가 이미 몇 차례 전국 지회 · 지부를 통해 소독제를 구매해 배부했지만, 물량 수급에 난항을 겪자 외식가족공제회 제휴사에 긴급 SOS를 요청한 것이다.

외식가족공제카드사인 ‘신한카드’를 비롯해 초음파세척기 업체 ‘클린아이디어’, 고춧가루 공급업체 ‘HNGF’와 ‘영양유통공사’, 노무관리 서비스 업체 ‘신승씨엔에스’, 배추김치 공급업체 ‘서초’, 반찬류 공급업체 ‘나눔푸드’, 위생용품 공급업체 ‘클린프라머스’, 외식업 비즈니스 제휴업체 ‘한화손보’, 포스(단말기) 특판 제휴업체 ‘포스뱅크’ 등 10여 개 회원사와 외식가족공제회가 십시일반으로 힘을 보탰다. 

mini interview | 손무호 한국외식업중앙회 정책경영국장

“현장의 소리를 최대한 반영한 정책을 지속적으로 건의해 
회원 여러분이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지원책 마련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외식업계뿐만 아니라 산업 전반이 위기를 겪고 있는 상황입니다. 중앙회에서는 외식업계의 상황을 정부 각 부처에 전달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나요? 

“중앙회는 정부와 정치권에 외식업계의 실태를 바로 알리고, 실질적이고 직접적인 지원이 늘어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지난 2월 3일 중소벤처기업부를 시작으로, 중앙회는 농림축산식품부, 식품의약품안전처 등 정부 각 부처를 통해 올바른 질병정보를 널리 알릴 수 있도록 독려하는 한편 다중이용시설의 지속적인 방역과 세금 납부 유예 및 감면 혜택, 긴급 정부 지원자금의 집행 등을 요구했습니다. 이 중 일부가 1차적으로 반영됐으며, 이후로도 지속적으로 유관 부처에 협조 요청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특히 마스크와 손소독제 지원, 소비자 감염 위험을 줄이기 위한 공공방역 등은 지속적으로 건의하고 있는 사항입니다.”

- 중앙회가 정부에 건의한 내용은 무엇인가요?

“다중이용시설의 방역은 코로나19 발생 초기부터 지금까지 지속적으로 요청하고 있는 사항입니다. 음식점업은 특히 위생과 방역의 최전방에 있는 산업이고, 산업의 특성상 사람들의 밀접 접촉이 불가피한 특성을 갖고 있어 방역은 매우 중요한 대비책으로 생각됩니다. ‘배달앱 수수료 인하’와 ‘근로자 연말정산 외식비 소득공제’ 등도 건의사항 중 하나입니다. 코로나19 확진자가 다녀간 음식점이나 시설은 방역 후에도 일주일 정도 영업을 하지 못할뿐더러, 소비자들 또한 감염 우려로 내방을 하지 않아 해당 시설이 위치한 거리 전체가 휴업을 하는 등 피해가 속출하고 있습니다.

특히 음식점의 경우는 방역을 하고도 고객이 들지 않아 포장이나 배달로만 영업하는 경우가 많아 어려운 시기 영세 외식업자들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이라도 마련해달라는 것입니다. 코로나19 확산 초기 정부 각 부처의 경쟁적인 대책 아이디어 요구를 지양하고 국가 전염병 발생 시 자영업과 내수, 수출입 산업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전염병 및 유행병 발생 시 범부처 산업별 대응 매뉴얼 제작’을 통해 국가적 재난의 컨트롤 타워를 일원화해달라는 건의도 했습니다. 이는 2월 21일  ‘코로나19 대응 내수 · 소비업계 간담회’에서 제갈창균 중앙회장이 직접 건의해 일부 반영됐습니다.”

- 중앙회 나름의 지원책도 있을 것 같은데요.
“중앙회는 현재 중기부, 배달의민족, 외식가족공제회와 뜻을 모아 긴밀한 협조체제를 구축한 상황입니다. 우선 전국 40개 지회에 손소독제 9만2000개를 긴급 배포할 수 있도록 했고, 식약처, 농식품부와도 협업을 통해 음식점 위생수칙을 배포했습니다.

손소독제 추가 배포 등의 사업도 추진 중에 있습니다. 회원 여러분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부의 지원책을 적극 알리는 것도 중앙회의 중요한 역할 중 하나입니다. 최근 활발한 움직임을 보이는 ‘착한 임대인 운동’을 홍보하는 것 역시 외식업소 90% 이상이 임차인인 현실을 감안할 때 매우 중요하고 시의적절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향후로도 중앙회는 회원 여러분의 부담을 조금이나마 덜고 코로나19 조기 극복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이 있다면 적극 나서서 홍보할 방침입니다.”

 interview | 권오복 한국외식업중앙회 상임부회장

“회원 모두가 용기와 희망을 잃지 않는다면 
코로나19의 위협도 당당히 물리칠 수 있을 것입니다”

- 코로나19 첫 확진자 발생 이후 두 달여가 지나고 있습니다. 그간 피부로 느끼고 계신 외식업계의 변화는 무엇인가요?
“코로나19의 확산 속도가 빠른 만큼 외식업계가 입는 타격도 엄청납니다. 제 경우만 보더라도, 서울 강서구 화곡6동에서 확진자가 났다는 소식이 들리자 바로 다음 날부터 옆 동네인 양천구 목3동의 저희 가게에까지 여파가 미쳤습니다. 점심 장사에 손님이 한 테이블도 없더군요. 장사를 시작하고 제 평생에 처음 있는 일입니다. 그나마 오피스 타운 쪽 상가들은 직장인들이 밥을 안 먹을 순 없으니 점심 장사라도 근근이 이어간다지만 대다수 골목상권들은 죄다 죽었다고 봐야 합니다. 그렇다고 지금과 같은 재난 사태를 누구의 탓으로 돌리거나 우리의 힘으로 물리칠 수 있는 것도 아니니 시름이 더욱 깊어지는 것이고요.”

- 중앙회의 상황도 숨 가쁘게 돌아가고 있을 것 같습니다. 코로나19와 관련해 가장 힘을 쏟는 사업은 무엇입니까.
“가장 먼저 고민한 것은 대구 · 경북지역 회원업소를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이었습니다. 지역을 담당하는 우리 중앙회 지회 · 지부 직원들의 안전관리도 중요한 이슈 중 하나입니다. 회원업소마다 마스크와 손세정제 등을 지원하고 싶어도 중앙회 예산만으로는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기도 하고 구하기도 어려워 정부 관계부처에 신속한 협조를 요청하는 방식으로 지원책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현재 많은 물량은 아니지만 중앙회 예산과 정부 지원을 통해 필요한 물품을 현장에 배포하고 방역활동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 집합교육을 비롯해 중앙회가 추진하던 회원 사업에 대한 전면 재검토도 있었을 것 같습니다. 
“가장 안타까운 부분 중 하나가 집합교육에 대한 것입니다. 중앙회는 신규영업자 위생교육을 온라인 교육에서 집합교육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법·제도 정비를 정부 부처에 건의했고, 본격적인 시행을 눈앞에 둔 상황이었습니다. 배달의민족, CJ푸드빌, KB국민은행 등 유수의 대기업들과 상생협력을 통해 외식업 자영업자들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으며 일부는 이미 지난해부터 시행돼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시기에 코로나19라는 세계적 위기 상황에 직면해 앞으로의 변화를 낙관할 수만은 없게 됐습니다. 집합교육은 잠정 연기됐지만, 당초 계획대로 대규모 집합교육이 가능한 중앙회관의 이전을 내년에 완료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 최대 피해 지역인 대구 · 경북에 대한 지원책이 궁금합니다. 
“최근 전국의 지회에서 십시일반 성금을 모아 대구 · 경북지역으로 전달했습니다. 큰돈은 아니지만 전국 40만 회원의 마음이 모인 소중한 기금입니다. 아울러 대구 · 경북지역의 경우 코로나19 환자 발생 초기부터 지역의 임직원들에게 재택근무를 실시토록 하는 등 다양한 자구책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아시겠지만 회원업소를 순회방문해 새로운 정보를 전달하고 지도사업과 위생점검을 실시하는 한편 회원업소의 애로사항을 청취해 정책적 대안을 마련토록 하는 것은 우리 직원들의 중요한 업무 중 하나였는데 이러한 활동에 제동이 걸린 상황이어서 내부적으로도 크게 고심하고 있습니다. 현재로선 직원들의 건강이 최우선인 만큼 대민 업무를 전화, 온라인 등으로 대체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최선일 것으로 판단됩니다.”

- 회원 여러분께 당부하실 말씀이 있을까요?
“우리 회원 모두가 용기와 희망을 잃지 않는다면 코로나19를 당당하게 물리칠 수 있을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중앙회 역시 여러분의 편에서 영세 자영업자 대출 지원금 정책의 현실화, 의무건강검진의 한시적 연기, 부가세 납부 기한의 연기, 온라인 의무위생교육의 한시적 인정 등 현실적으로 시급한 사안들을 지속적으로 건의해 관철시켜나가고 있습니다.

회원 여러분도 각자의 자리에서 사업장의 위생관리를 철저히 하고 방역에 힘쓰며 한마음 한뜻으로 위기를 극복해나간다면 대한민국 외식업계의 저력을 세계에 보여줄 또 한 번의 기회가 될 것입니다.”

저작권자 © 한국외식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