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성 있는 가액범위 재설정 필요

 

김영란 법 시행 100일(1월5일)을 맞이해 외식업계에 어두운 그림자를 드리워지고 있다. 일식당부터 한정식, 프랜차이즈 업체 가릴 것 없이 영업부진으로 인한 매출감소에 시달리고 있으며, 아예 업종을 바꾸거나 휴업, 폐업을 고려하는 곳도 점차 늘고 있다.

한국외식업중앙회 산하조직인 한국외식산업연구원 조사(전국 500명 모바일 및 전화조사)에 따르면 외식업 운영자의 63.5%는 “김영란법”으로 인해 매출이 감소했다고 조사됐으며, 평균 매출감소율은 33.2%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외식업 시장 전체로 환산할 경우 21.1%의 매출 감소를 가져온 셈이다.

최근 국내 정치적 사태와 맞물려 공무원뿐 아니라 일반 시민들도 모임과 회식을 자제하는 분위기가 널리 펴져있고, 회식을 하더라도 간단한 식사 후 마무리하는 식으로 바뀌고 있어 외식업체의 매출하락이 지속될 가능성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중앙회 부산시지회 서성철지회장은 최근 부산경남 대표방송인 KNN과 인터뷰를 통해 "이러한 상황이 지속된다면 휴·폐업이 속출할 것이고 그에 따른 대규모 실업이 예상된다"며 "법의 제정 목적이 적발이나 처벌이 아니라 예방에 있는 것처럼 휘청거리는 외식산업이 더 이상 파탄나지 않도록 정부에서는 조속히 현실성 있는 가액범위 재설정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외식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