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익준의 ‘성공을 부르는 음식점 인테리어’

[음식과사람 2023.08 P.48-51 Interior] 

매장 인테리어 ⓒFreepik
매장 인테리어 ⓒFreepik

editor 진익준 브랜드경험디자인연구소 대표

브랜드 컬러란 음식점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색상으로, 제품 라벨이나 패키지, 광고 및 마케팅을 비롯해 로고와 웹사이트 등 모든 음식점 콘텐츠와 스토리텔링에서 일관성 있게 사용돼야 합니다. 브랜드 컬러는 음식점의 인식도와 고객 연결성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죠. 따라서 브랜드 컬러는 음식점이 선택한 색상이 고객에게 주는 의미와 느끼게 될 감성을 고려해 음식점에 맞게 선택되고 일관성 있게 지속적으로 사용돼야 합니다.

브랜드 컬러의 효과

브랜드 컬러는 현대 음식점에선 매우 중요합니다. 요즘 외식산업에서 브랜드 컬러가 더 중요해지고 있는 첫 번째 이유는 음식점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입니다. 외식산업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음식점들이 브랜드 컬러를 이용해 경쟁자와 자신을 구별시키며 경쟁력 강화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독특한 브랜드 컬러는 음식점의 인지도를 높이고 고객의 관심을 끌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이유는 브랜드 인식 때문입니다. 브랜드 컬러를 일관되게 사용함으로써 음식점의 정체성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고객이 나의 음식점을 쉽게 기억하고 다시 찾아올 가능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세 번째 이유는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위해서입니다. 소셜미디어에서 음식점의 외관, 내부 인테리어, 음식 등의 사진을 공유할 때 브랜드 컬러가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특히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 같은 플랫폼에선 시각적 요소가 강조되기 때문에 두드러지는 컬러를 통해 좋은 홍보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네 번째 이유는 고객과 감정적으로 연결되기 위해서입니다. 고객이 특정한 색상에 대해 느끼는 감정과 연관성을 고려해 분위기와 브랜드 철학을 인식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천연재료를 사용하는 친환경 음식점이라면 녹색 계열의 컬러를 사용해 고객에게 편안함과 친근감을 줄 수 있겠죠.

다섯 번째 이유는 음식점에 대한 고객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해서입니다. 음식점 인테리어 디자인의 일부로 브랜드 컬러를 사용하면 고객의 가치에 대한 인식을 높일 수 있습니다. 총체적인 음식점 경험을 강화할 수 있는 것이죠. 이는 결국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재방문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컬러 선택 시 고려할 것들

기억에 남는 브랜드 컬러를 만들기 위해선 첫 번째로 선택한 브랜드 컬러에 브랜드 메시지가 담겨 있어야 합니다. 즉 음식점의 브랜드 메시지와 일치하는 색상을 선택해야 합니다. 건강한 유기농 먹거리를 강조하는 음식점이라면 청록색이나 파스텔색, 녹색 등을 사용할 수 있겠죠.

두 번째로 나의 음식점을 선호할 만한 대상 고객층을 고려해 브랜드 컬러가 선택돼야 합니다. 청소년과 20대들이 내 음식점의 대상 고객층이라면 밝고 경쾌한 색상이 적합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로는 경쟁 업체의 음식뿐만 아니라 그들의 브랜드 컬러도 고려해야 합니다. 가능하면 나와 같은 색상을 사용하는 음식점이 주변에 없는 것이 좋습니다.

네 번째로는 내 음식점의 대상 고객 연령대에 따라 색상을 조절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키즈 카페라면 밝은 색상과 패턴이 많이 사용되고 청소년이 많이 찾는 음식점에선 음료와 인테리어에 청소년이 선호하는 블랙, 네이비, 명도가 높은 색상이 자주 사용됩니다.

다섯 번째로 지역성과 맞는 색상을 고려해야 합니다. 음식점이 위치한 지역의 지역성과 맞지 않는 색상은 마케팅과 브랜드의 인지도를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이렇게 고민해서 선택한 브랜드 컬러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매출을 올리기 위해선 무엇보다도 브랜드 컬러를 로고, 인테리어, 메뉴, 광고 등 모든 마케팅 활동에 일관되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브랜드 컬러를 고객의 눈길을 끌 수 있는 방법, 브랜드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방법으로 활용하면 음식점의 경쟁력, 고객의 관심,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나만의 브랜드 컬러를 찾아라!

지금까지 유명 프랜차이즈 음식점들이 식욕을 자극하는 빨강, 노랑, 주황과 같은 색상을 많이 사용해온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이제 막 시작하는 음식점이나 규모가 작은 음식점들이 유명 프랜차이즈 음식점들이 많이 사용한 색상을 브랜드 컬러로 사용한다면 차별화가 잘 안될 것입니다.

후발 음식점들의 브랜드 차별화를 위해선 의도적으로 다양한 색을 사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과거엔 음식점에 식감을 일으키는 색상이 아닌 다른 색상을 사용하는 것에 편견을 많이 가지고 있었지만 이제는 다른 색상을 사용한다고 해도 반드시 불리하다고 볼 순 없습니다.

브랜드 컬러 선택은 전체적인 브랜드 정체성, 음식의 스타일, 대상 고객 등과 함께 고려돼야 합니다. 천연재료와 건강한 음식에 초점을 둔 음식점의 경우 녹색 계열의 색상이 더 적합할 수 있으며, 사랑스럽고 여성성을 강조한 음식점은 핑크색이 좋을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브랜드 컬러 선택이 고객에게 더 매력적으로 느껴질 수 있습니다.

세련된 디자인과 맛있는 음식 그리고 탁월한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전통적으로 식욕을 자극하는 색상이 아닌 다른 색상을 사용한 음식점도 시장에서 차별화를 이루고 성공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브랜드 전략의 일환으로 음식점들은 다양한 마케팅 전략과 함께 자신만의 독특한 브랜드 컬러를 찾아 경쟁력을 높여갈 수 있습니다.

색은 다양한 감정과 연상을 불러일으키고 특정 업종과 잘 어울리는 것처럼 고객에게 느껴집니다. 대표적인 색들이 가진 다음과 같은 감성을 기억하고 있다면 브랜드 컬러를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분홍색(pink)은 감정적으로는 로맨틱, 사랑, 부드러움, 여성스러움, 우아함이 느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화장품, 의류, 패션, 장난감, 꽃, 인테리어 등에서 자주 볼 수 있고 뷰티, 패션, 리테일, 엔터테인먼트, 의료 등의 업종에서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분홍색은 최근 들어 차별화를 원하는 음식점에서 선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핑크타코(Pink Taco)는 2008년 미국 LA에서 출발한 타코 브랜드입니다. 핑크색은 핑크타코 브랜드의 상징색으로, 여성스럽고 세련된 느낌을 줍니다.

■갈색(brown)은 안정감, 편안함, 자연스러움, 고급스러움, 따뜻한 감정이 느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가구, 인테리어, 음식, 패션, 스포츠 등에서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업종으로는 가구, 인테리어, 식음료, 스포츠, 리테일 등에서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브라운색은 따뜻함과 편안함을 연상시키는 색입니다. 따라서 커피빈처럼 브라운색을 브랜드 컬러로 사용하면 고객에게 편안하고 친근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검은색(black)에서는 우아함, 고급스러움, 세련됨, 신비로움, 절제 등의 감정이 느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패션, 가방, 신발, 시계, 자동차, 가전제품 등에서 자주 볼 수 있고 금융, 럭셔리 제품, 패션 등의 업종에서 많이 쓰이는 색상입니다.

■녹색(green)에서는 신선함, 평화, 안정감, 성장, 풍요 등의 감정이 느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자연, 식물, 의류, 식품, 인테리어 등에서 자주 볼 수 있죠. 자연과 환경을 주제로 한 업종이나 리테일, 식품, 농업 업종에서 많이 쓰이는 색상입니다. 스타벅스(Starbucks)는 브랜드 컬러인 녹색을 잘 사용해서 친근하고 편안한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녹색은 자연과 연관이 있는 색이기 때문에 스타벅스의 커피가 자연에서 온 신선한 재료로 만든 것이라는 이미지를 전달합니다.

■노란색(yellow)은 행복, 밝음, 에너지, 희망, 친근함 등의 감정이 자주 느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어린이들의 장난감이나 옷, 먹거리, 자동차 등에서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자동차, 장난감, 의류, 식품, 스포츠 등의 업종에서 많이 쓰이는 색상입니다. 서브웨이(Subway)는 녹색과 노란색을 사용해 청결하고 보기 좋은 이미지를 전달하며 녹색은 건강한 식사 경험을 강조합니다.

■빨간색(red)에서는 열정, 사랑, 에너지, 강렬함, 위험 등의 감정이 느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자동차, 스포츠, 패션, 음식 등에서 자주 볼 수 있고 그런 업종에서 지금도 가장 많이 쓰이고 있는 색상이기도 합니다. 맥도널드(McDonald's)는 브랜드 컬러인 레드와 옐로를 잘 사용해 밝고 활기찬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레드와 옐로는 식욕을 돋우는 색이기 때문에 맥도널드의 음식이 맛있고 활기를 줄 것이라는 이미지를 전달합니다.

■오렌지색(orange)에서는 열정, 행복, 에너지, 친근함, 활력 등의 감정이 느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음식은 물론 스포츠, 패션, 장난감, 인테리어 등에서 많이 쓰이는 색상이죠. 버거킹의 브랜드 컬러는 레드와 오렌지입니다. 레드색은 강렬하고 도전적인 느낌을 주고, 오렌지색은 활력과 에너지를 연상시키는 색입니다. 버거킹은 이 두 가지 색을 사용해 고객에게 강렬하고 도전적인 느낌과 함께 활력과 에너지를 주는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보라색(purple)에서는 고급스러움, 우아함, 신비로움, 로맨틱, 창의력 등의 감정이 느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당연히 패션은 물론 예술, 음악, 가구, 인테리어 등의 업종에서 많이 쓰이는 색상입니다. 타코벨(Taco Bell)의 브랜드 컬러는 노란색과 보라색입니다. 이러한 컬러는 타코벨의 이미지와 이미지를 구성하는 재료와 색상을 나타내며, 라틴 음식과 파티라는 메시지를 담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외식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