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상위 100대 기업 소비기한 표시율 94.2%, 소비자 인식도 88.5%로 대폭 상승

마트 내 식품 코너 ⓒ한국외식신문
마트 내 식품 코너 ⓒ한국외식신문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는 28일 식품의 유통기한 대신 새롭게 도입된 소비기한 표시제도가 오는 1월부터 본격 시행됨에 따라 차질없이 준비되고 있다고 밝혔다.

소비기한 표시제도는 제조일로부터 유통‧판매가 허용된 기간을 알려주는 영업자 중심의 ‘유통기한’ 표시 대신 마련한 식품의 안전한 섭취 기한을 알려주는 소비자 중심의 표시 방법이다.

올해 11월 기준 국내 매출 상위 100개 기업(국내 식품 매출액의 약 50% 점유)에서 생산한 제품의 소비기한 표시 전환률은 올해 2월 34.8%에서 11월 94.2%로 상승했다.

같은 달에 실시한 소비기한 인식도 조사에서 ‘소비기한에 대해 잘 알고 있다’라고 응답한 소비자는 작년 7월 34.5%에서 올해 11월 88.5%로 상승한 것으로 조사됐다.

계도기간 중 생산하여 유통기한을 표시한 제품은 내년에 소비기한이 전면 시행되더라도 표시된 기간까지는 판매가 가능하므로 당분간 유통기한 표시제품과 소비기한 표시제품이 혼재되어 유통된다.

식약처는 향후 영업자가 각 식품별 특성에 적합한 소비기한을 설정할 수 있도록 식품별 소비기한 참고값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식약처와 산업계로 구성된 민‧관 협의체를 구성해 ▲자사 자체 실험으로 소비기한을 설정한 품목 확산‧공유 ▲소비기한 참고값 필요 품목 논의 등 소비기한 제도가 정착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외식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