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익준의  ‘성공을 부르는 음식점 인테리어’

[음식과사람 2024.02. P.50-53 Interior] 

editor 진익준 브랜드경험디자인연구소 대표

‘CES’는 매년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가전·정보기술(IT) 전시회다. 여기서는 최신 기술과 제품들이 선보여진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CES에 관심을 갖는다. 인공지능(AI)은 이번 ‘CES 2024’의 가장 큰 주제였고 전시회에 참여한 모든 기업(4124개)이 AI 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선보였다.

AI는 이제 자동차부터 식품·의료 서비스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AI는 우리 일상생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음식점 경영자들은 AI를 어떻게 활용해야 할까? 물리적 환경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AI, 음식점 경영의 새로운 도구

당신이 좋든 싫든 AI는 음식점의 브랜딩, 스토리텔링, 마케팅 등에 엄청난 영향을 줄 것이 확실하다. 세상이 변해서 이제 음식점 경영자들은 음식 만들기, 서비스 관리, 직원 관리는 물론 브랜딩, 디지털 마케팅, 스토리텔링, 디자인 등도 다 같이 신경 써야 한다. 그런데 이 모든 일을 혼자서 감당하기는 너무 벅차다.

그런데 AI가 있다면 이런 일들이 훨씬 쉬워진다. AI를 활용하면 비용을 줄이고도 브랜딩, 마케팅, 스토리텔링 등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그리고 이런 일들을 잘하면 고객의 경험이 좋아져서 더 많은 사람들이 당신의 음식점을 방문할 것이다.

‘CES 2024’에서 보여주듯이, AI는 이제 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됐다. 음식점 경영자들도 이 변화를 받아들이고, AI를 활용해 자신의 음식점을 더 잘 운영해야 할 때다. 피할 수 없다면 즐겨야 한다. AI는 음식점 경영을 더 쉽고 즐겁게 만들어줄 수 있는 도구가 될 것이다.

AI는 어떻게 음식점 경영에 도움이 될까? 잘 알려진 것처럼 AI는 데이터 분석에 매우 뛰어나다. 이 데이터 분석 기능을 활용하면 고객의 선호도, 행동 패턴 등을 쉽게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비전문가인 당신도 훨씬 효과적인 마케팅, 디자인, 인테리어 전략을 세우고 실행할 수 있다.

AI는 반복적인 작업을 자동화할 수도 있다. 예약 관리, 주문 처리, 고객 대응, 재고관리 등을 AI나 챗봇이 자동으로 처리해주면 당신과 직원들은 한층 더 중요한 일에 집중할 수 있지 않을까. 

빠르게 변하는 고객의 요구와 시장의 변화에 대응하는 것은 모든 산업에서 중요하지만, 서비스 산업에선 특히 그렇다. 외식산업도 예외는 아니다. 고객의 기호와 트렌드는 순식간에 변한다. 이런 변화를 빠르게 수용하는 것은 물론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 경쟁력이다.

AI는 이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해준다. AI는 현대 음식점 인테리어 디자인에서도 가장 중요한 도구로 떠오르고 있다. AI를 활용하면 당신도 더 창의적이고 효율적으로 음식점을 스토리텔링할 수 있다. 고객에게 더 좋은 경험을 줄 수 있다. 

음식점 인테리어, AI로 고객 만족도 높이기

AI 기술은 우리 일상생활에 많은 변화를 가져오고 있으며 음식점 인테리어 디자인에서도 활용되기 시작했다. AI 기술을 활용한 음식점 인테리어 디자인은 고객의 취향과 선호도를 파악해 맞춤형 인테리어 디자인을 제공할 수 있다.

일반인도 자신이 원하는 디자인을 더욱 정확히 파악할 수 있고, 완성된 인테리어 분위기를 미리 예측할 수 있어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디자인 과정이 자동화돼 있기 때문에 디자인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고, 다양한 디자인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인테리어 디자인을 도와주는 AI 플랫폼도 속속 출시되고 있다. 어떤 플랫폼은 사용자가 인터넷에서 찾은 사진이나 직접 찍은 사진 등 실내 공간의 2차원 이미지를 입력하고 원하는 스타일을 선택하면 AI가 이미지를 수정하여 새로운 인테리어 디자인을 만들어준다.

제공되는 스타일은 다양하며, 다양한 공간에 대해 다른 기능을 선택할 수도 있다. AI 기술은 당신이 공간을 개선할 수 있는 새로운 아이디어와 영감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음식점 공간 배치, 이젠 AI로 더 쉽게

음식점의 공간 배치는 고객의 편의성과 만족도를 높여준다. 그러나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이 필요하고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근엔 AI 기술을 이용해 음식점 공간 배치를 쉽게 할 수 있는 서비스도 등장하고 있다.

‘플로어플래너’라는 서비스는 무료로 제공되는 웹 기반의 공간 배치 도구인데, 사용자가 2차원 또는 3차원 모델링을 이용해 공간을 만들어볼 수 있다. 캐드(CAD) 같은 전문 소프트웨어와 유사한 기능을 제공하지만, 일반인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룸플래너’라는 도구는 공간의 크기와 모양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공간을 분할하고 가구를 배치해준다. 기존 매장에 대한 수정이나 보완도 쉽다. 이런 도구를 이용하면 당신도 쉽게 음식점 공간 배치를 할 수 있고, 고객의 편의성과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AI로 인테리어 트렌드 따라잡기

인테리어는 다양한 스타일과 트렌드가 있다. 빠르게 변화하는 현대 사회에선 새로운 트렌드가 등장하고 기존의 트렌드가 금방 바뀌기도 한다. 이런 상황에서 비전문가인 음식점 경영자들은 최신 트렌드를 파악하고 자신의 음식점에 반영하기가 어려웠지만, 최근엔 AI 기술을 이용해 인테리어 트렌드를 파악하고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가 등장하면서 이런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게 됐다.

‘오늘의 집’이라는 서비스는 인테리어 정보와 제품 구매를 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AI 기술을 이용해 사람들이 선호하는 인테리어 스타일과 트렌드를 파악하고 다양한 콘텐츠와 제품을 추천해준다. 다른 서비스들도 AI 기술을 이용해 사용자의 취향과 선호도를 파악하고 맞춤형 인테리어 디자인을 제공한다.

가상현실 기술을 이용해 사용자가 직접 인테리어 디자인을 체험할 수 있는 서비스도 있다. 이런 서비스를 이용하면 일반인도 인테리어 트렌드를 파악하고 자신만의 개성 있는 음식점을 꾸밀 수 있다. 맞춤형 인테리어 디자인을 제공하기 때문에 더욱 만족스러운 인테리어를 할 수 있다.

AI로 음식점 스토리 더 쉽게 전달하기

음식점의 성공은 맛과 서비스뿐만 아니라 브랜드 스토리와 마케팅 전략도 중요하다. 요즘엔 디지털 미디어를 통해 음식점 스토리를 전달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를 위해 AI 기술을 활용할 수 있다.

‘비디오몬스터’라는 서비스는 일반인도 동영상을 쉽게 만들 수 있도록 다양한 템플릿과 디자인 요소를 제공한다. 사용자의 취향과 선호도를 파악해 맞춤형 동영상을 만들어주기도 한다. 

‘셔터스톡’은 이미지와 동영상을 제공하는 플랫폼이다. 당신의 음식점 스토리에 맞는 이미지와 동영상을 검색하고 다운로드해서 사용할 수 있다. 제공되는 편집기를 이용해 이미지와 동영상을 쉽게 편집하고 당신의 브랜드 스토리를 담은 콘텐츠를 만들 수도 있다. 

‘어도비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는 디자인 도구를 제공하는 서비스다. 이 서비스를 이용해도 음식점 스토리를 담은 동영상이나 인포그래픽을 쉽게 만들 수 있다. 디자인 작업이 자동화돼 있어서 효율적으로 작업할 수 있다.

이제는 이런 서비스를 이용하면 문외한인 당신도 쉽게 음식점 스토리를 만들고, 매장에 설치된 디지털 미디어나 광고 패널, 유튜브 같은 플랫폼을 이용해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을 것이다.

이제 음식점도 고객의 요구와 시장의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며, AI는 이를 가능하게 해준다. 물론 음식점 인테리어에서도 가장 중요한 도구로 떠오르며 창의적이고 효율적으로 음식점을 스토리텔링해나갈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AI를 활용해 음식점의 경쟁력을 키워나가길 바란다. 

저작권자 © 한국외식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