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행인 칼럼

[음식과 사람 2018-11 Publisher's  Letter]

 

고난은 해결책을 데리고 찾아옵니다

 

(사)한국외식업중앙회 회장 제갈창균

고난이라는 손님이 찾아왔다고 가정해보세요. ‘아! 정말 싫다’ 하는 마음이 들 겁니다. 그에게서 벗어나고 싶어서 한사코 도망을 치겠지요. 그러면 어느 순간 그가 쓰윽 하고 겨드랑이 사이를 빠져나갈 겁니다. 그 순간 지나쳐버린 그의 등을 보면 해결책이라는 배낭이 있었다는 걸 알게 될 겁니다. 그러니 고난에서 도망친다는 것은 결국 해결책도 놓쳐버린다는 뜻입니다.

누구나 압박감에서 벗어나고 싶어 합니다. 그렇지만 자신을 강하게 만드는 건 바로 그 압박감입니다. 고난은 해결책을 데리고 찾아옵니다. 해머던지기 올림픽 금메달리스트 무로후시 고시 선수는 “고난이 닥쳐왔다고 해서 도망친다면 해결책도 함께 도망간다”고 했습니다. 자신을 단련할 기회마저 잃게 된다는 거지요. 

했던 일만 계속하는 것은 뇌가 빠르게 쇠퇴하는 지름길입니다. 전에는 해보지 않았거나 도전하기 꺼렸던 일을 시작해보면 달라집니다. 뇌가 가장 선호하는 생활방식입니다. 가령 새로운 외국어를 배우는 일, 새로운 모임에 참석하는 일, 새로운 교육을 이수하는 일 등은 뇌 전체가 가장 의욕적으로 활성화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예술의 거장 피카소가 말하길 “상상은 모든 일의 출발점이다. 일을 시작하기에 앞서 온 정성을 기울여 상상하라. 당신이 상상하는 모든 것은 현실이 된다”고 했습니다. 상상은 ‘미리 보기’입니다. 꿈은 상상에서 비롯됩니다. 자그마한 상상이 꿈을 만들고, 꿈이 생기면 디테일한 목표가 그려집니다. 상상은 돈이 들지 않습니다. 언제 어디서든 할 수 있습니다. 상상을 멈추지 마십시오. 상상부터 시작해보세요. 

긍정적인 생각이 운을 부릅니다. 어떤 나쁜 운도 스스로 깨닫고 개선하려는 의지만 있다면 물리칠 수 있습니다. 나쁜 습관만 개선하면 운이 따르는 체질로 바꿀 수 있다는 뜻입니다. 남의 힘을 빌리지 않고 ‘운은 스스로 바꿀 수 있다’는 의지가 행운을 불러온다고 합니다. 또한 다른 사람의 좋지 않은 면만 본다면 이것은 몸속에 액운이 가득 쌓인 최악의 상태가 됩니다. 다른 사람이 내보내는 나쁜 기운만 눈에 들어오면 결과적으로 자신에게 나쁜 기운이 들어오게 됩니다.  

우리가 상상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상상하고 긍정적인 생각으로 무장한다면 아무리 험난한 고난이 닥쳐온다 해도 능히 극복해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새로움에 도전하는 걸 주저하시지 마세요!

저작권자 © 한국외식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