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노숙인 등 취약계층 및 생애주기별 결핵검진․예방 및 치료 지원 확대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본부는 28일 2030년까지 결핵퇴치를 목표로 하는‘결핵예방관리 강화대책‘을 발표했다.

우리나라는 매일 전국에서 약 72명의 결핵환자가 새로 발생하고(‘18년 기준) 매일 약 5명이 사망(‘17년 기준)하고 있는 등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여전히 결핵발생률과 사망률이 가장 높다. 이에 따라 정부는 결핵발생률 인구 10만 명당 10명 미만으로 줄이기 위해 2030년까지 ‘결핵예방관리 강화 대책’을 실행할 예정이다.

이번 대책은 발병과 유행전파 위험이 높은 노인, 노숙인, 쪽방 거주자 등 취약계층에 대한 결핵검진과 환자관리 지원을 강화해 사각영역을 해소하고, 건강보험 보장성 확대를 통해 결핵 사전예방·조기검진·치료성공을 위한 의료지원체계를 강화하며, 생애주기별로 결핵발생률을 낮추기 위한 범부처 및 지방자치단체 대응체계 구축할 계획이다.

박능후 장관은 “이번「결핵예방관리 강화대책」을 통해 우리나라에서 결핵을 조기에 퇴치함으로써 OECD 결핵발생 1위라는 오명을 조속히 벗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며 “관계부처, 의료계, 학계, 지자체와 일선 보건소와 함께 결핵환자와 의심환자, 환자와 접촉한 가족, 직장 동료 등 국민 모두가 검진에 참여하고, 감염된 사람은 즉시 치료시작 및 치료완료, 자가격리 등에 참여하고 협조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한국외식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