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는 4일 여름철 과일을 섭취할 시 씨앗 등에 있는 시안화합물 독성을 제거해 섭취할 것을 당부했다.

시안화합물은 그 자체는 유해하지 않으나 효소에 의해 청색증 등을 유발한다. 주로 덜 익은 매실을 날것으로 섭취하거나 복숭아, 살구, 사과 등의 씨앗을 섭취했을 경우 어지럼, 두통, 구토, 두근거림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올바른 섭취 방법을 숙지해야 한다.

우선 살구, 복숭아, 사과 등의 씨앗에는 시안화합물 함량이 높아 식품으로 섭취해서는 안 된다. 덜 익은 매실의 경우 씨앗과 과육 모두에 시안화합물을 함유하고 있어 날것으로 섭취하지 말고 술을 담그거나 설탕에 절이는 등 시안화합물을 분해시킨 후 섭취해야 한다. 은행과 죽순은 반드시 익혀 섭취하고, 아마씨는 200℃에서 20분 정도 볶아 섭취해야 하는데 1회 4g, 하루 16g을 초과해서는 안 된다.

또한, 매실주를 담글 때는 상처가 없는 신선한 매실을 사용하고, 가급적 알코올 도수가 낮은 담금용 술을 사용해야 하며, 보관 시엔 직사광선을 피해 25℃ 이하의 서늘한 곳에 두어야 한다.

식약처는 이번 정보 제공을 통해 과일과 씨앗을 보다 건강하고 안전하게 섭취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유해물질에 대한 안전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외식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