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메르스 관련 긴급대책회의 주재

17일 오전 7시 30분 국회 본관 3층 귀빈식당에서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관련, 소상공인‧중소기업 지원 긴급 대책회의가 열렸다.

메르스 확산과 관련해 업계 및 정부관계자와 함께, 피해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하고, 적실성 있는 대응방안을 논의하고자 열린 이날 회의에서는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를 비롯해 새누리당 원유철 정책위의장, 기획재정부‧행정자치부‧문화체육관광부‧산업통상자원부‧보건복지부‧금융위원회 등 정부 부처 관계자들과 외식업 중앙회 민상헌 서울시 협의회장, 전국상인연합회장 등 업계대표 5명이 참석했다.

▲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최고위원. 정희수 기자

김무성 대표는 이날 회의에서 이번 사태와 관련해 “지난해 세월호 사고 보다 우리 경제에 큰 악영향을 끼치지 않을까 걱정하고 있다”며 “메르스의 발원지인 평택에 가면 길거리에 사람이 아예 안 보일 정도로 심각한 상황이다”라고 말했다.

또한 정부의 지원과 관련해 “정부가 1,000억원 규모의 소상공인 특별 자금 편성 등 관련 대책을 발표했지만, 좀 늦은감이 있다”면서 “메르스가 가져올 부정적인 영향을 지나치게 간과하고 있지 않은지 염려된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정부의 노력만으로는 메르스를 조기종식 시키기엔 한계가 있다”며 “국회와 민간부분 등 모두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외식업계 대표로 발언을 한 민상헌 중앙회 서울시협의회 회장은 “외식업계가 세월호 때부터 직격탄을 맞았다”며 “음식점들의 평균 매출이 40% 가량 감소하는 등 피해가 심각하다”고 말했다.

▲ 회의에 참석한 민상헌 서울시협의회 회장. 정희수 기자

또한 “메르스 뿐만 아니라 정부의 세금폭탄으로 음식점들이 줄도산을 하고 있다”며 “의제매입세액공제 한도 폐지와 신용카드수수료 인하가 필요하다”고 강력히 언급했다.

민 회장은 이어 “올 7월에 있는 부가가치세 신고기간을 연장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외식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